"

용타큰스님

NO1작성일 : 2013-07-05 오후 10:16
제목
자플미플의플의 메시지
작성자
거울
파일
첨부파일 자플미플의플의 메시지.hwp

자플미플의플의 메시지

인생이 행복론이라면, 인생은 또한 느낌론이라 할 것이다.

즉 행복해지자는 것이 인생이요, 느낌 좋아지자는 것이 인생이다.

느낌을 2분법으로 정리한다면

()와 낙(), 불쾌와 쾌, 불행과 행복,

혹은 <느낌 안 좋은 쪽><느낌 좋은 쪽> 정도로 나누면 될 것이요,

이것을 기호로 표시하면 가 될 것이다.

느낌을 3분법으로 정리한다면 고()와 락()과 사()로 나누고

이것을 기호로 표시하면 , ⊕, (#)가 될 것이다.

이를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


느낌에 대한 이상과 같은 개념 정리를 바탕으로 [자플-미플-의플]의 메시지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 우선 이란 플러스(Plus)’의 준말이다. ‘고락(苦樂)’에서의 이요, 고락사(苦樂捨) 삼수(三受) 중의 낙사(樂捨)’이다.

* ‘자플이란 자연스러운 플러스 느낌이다. 칭찬을 들었다면 자연스럽게 기쁨(플러스 느낌, )을 느끼게 될 것이다. 몸에서 자플이 일어났다면 안으로 그대로 느끼고 밖으로 적절히 표현하면 될 것이다. 그런데 세상 사람들은 대체로 어떠한가? 안으로도 잘 느끼고, 밖으로도 잘 표현하면서 살고 있을까?

* ‘미플이란 미세한 플러스 느낌이다. 더 자세히 말한다면 미플은 자플이되 미세한 자플이다.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단연 자플보다는 미플이 많다. 물론 자플과 미플의 사이에 선명한 금을 그을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처마에서 떨어지는 빗소리를 들으면서, 옷깃을 스치는 한 줄기 바람에서, 가족들의 뒤척이는 잠꼬대에서, 코끝에 스치는 차향기에서 우리는 미세하게 좋은 느낌들을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그 또한 섬세하게 느끼고 적절히 표현하면서 우리의 삶을 얼마든지 더 윤기 있게 장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세상 사람들은 대체로 어떠한가? 안으로 잘 느끼고, 밖으로 잘 표현하면서 살고 있을까?

* ‘의플이란 의지적인 노력에 의해 경험하게 되는 플러스 느낌이다. 자플이나 미플은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플러스이니 이것들을 느끼고 나눈다는 것은 참으로 신나는 일이다. 자플이나 미플을 보다 많이 느끼는 사람은 일단 복 있는 사람이요, 행복한 사람이다. 그러나 사람 일반에게 자플-미플이 얼마나 충분히 다가오곤 할까? 도리어 많고 많은 사람들의 경우, 자플미플이 한 자락 다가온다면 마이너스(, )가 열 자락, 백 자락 다가오는 것이 현실이지않을까? , 의지적인 노력을 통해 플러스(, )를 창출하지 않는다면 인생을 버텨내지 못 할 사람들이 많고 많다는 말이다. 그러하니 지옥()을 벗어나기 위해서도 의지적인 노력을 해야 함은 당연하고, 제법 행복()한 삶을 산다 해도 더 높은 차원의 행복을 살기 위해서 어떤 의지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그 위에 행복차원을 넘어 해탈 차원을 살기 위해서라면 더 말할 나위 없이 의지적인 정진을 해야 함은 당연하고 당연하다 할 것이다.

* 의플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작업을 해야 할까?

(1) 어떤 고(, )의 상황에서도 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觸法)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의플로 전환한다.

(2) 어떤 고(, )의 상황에서도 그러나 덕성미학으로 의플로 전환한다.

(3) 어떤 고(, )의 상황에서도 나지사명상으로 의플로 전환한다.

(4) 탐욕으로 인해 자유를 박탈당하고 사는 경우일지라도 죽음명상이라는 작업으로 의플 로 전환된다.

(5) ‘비아명상이라는 의플작업으로 자아(自我)로 인해 세세생생 시달리던 삶에서 해탈한다.

(6) 돈망명상과 같은 의플작업으로 무한 해탈을 확보한다.

* [자플미플의플]이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자플이란 자연스러운 플러스 느낌이다.--- ‘미플이란 미세한 플러스 느낌이다.--- ‘의플이란 의지적인 노력에 의해 경험하게 되는 플러스 느낌이다. ---- <자플-미플>을 안으로 잘 느끼며 적절하게 표현한다면 대내적으로 정화와 행복증장이 따를 것이다. 나아가 의플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모든 ⊕ 내지 (#)로 전환될 것이요, 급기야는 (#)의 극점인 각수(覺受: 니르바나)를 드러낼 것이다.

댓글

  • 마음2
    의플러스의 삶이 얼마나 중요하나를 여러번 강조하시는 스님의 말씀 커다란 감사로 다가옵니다. 어쩌면 가장 큰 소리로 저는 다가옵니다. 그렇게 살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2013-07-08
목록